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과학

북한 풍력자원열람시스템 개발

 

(2015-09-13) 북한 풍력자원열람시스템 개발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9월 12일 조선중앙통신은 최근 북한이 풍력자원열람체계(시스템)에 따라 풍력발전기설치를 위한 적지 선택과 발전능력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국가과학원 지구환경정보연구소가 개발한 풍력자원열람시스템이 풍력에너지의 효과적 이용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구환경정보연구소는 수십년 간 전국적으로 관측한 풍력 자료들과 기상관측소들의 자료들을 종합 분석하고 위성정보해석기술을 적용해 공간분해능력이 높은 풍력자원 분포도를 새롭게 작성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임의의 지점에서의 풍력 자원량을 신속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풍력자원열람시스템을 개발했다는 것입니다.

 

풍력자원열람시스템에서는 위성화상과 풍력자원분포도 등 여러 주제의 지도들 그리고 선택한 지점의 연평균 바람속도, 풍력에너지밀도, 유효풍력에너지밀도, 잠재적인 풍력자원량, 풍력자원등급, 3m/s이상, 5m/s이상, 10m/s 이상인 바람의 지속 시간 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북한은 김정은 집권 후 풍력, 태양광, 태양열 등 자연에너지 활용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고질적인 전력난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석됩니다. 풍력자원열람체계(시스템) 개발은 풍력 발전 설비를 효율적으로 설치하게 개발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