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베일벗은 북한 디지털교실

 

(2016-07-24) 베일벗은 북한 디지털교실

 

북한판 에듀테크의 진실...IT기술로 연결된 다기능화 교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올해 3월 30일 북한의 선전매체 아리랑 메아리는 북한 내 8000여개의 교실이 다기능화 되고 3000여개의 실험 실습실이 현대적으로 꾸려져 수 백 개의 학교가 교육의 정보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다기능화 교실은 한국에서 디지털교실로 부르는 것과 같은 의미로 해석됩니다. 각종 IT기기와 기술을 교육에 적용한 것입니다.

 

하지만 북한의 디지털 교육 수준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를 알 수 있는 자료를 입수했습니다.

 

<사진1>

 

사진1은 북한 김일성종합대학 학보에 게재된 '다기능화된 교실에서 전자교수 환경의 한 가지 실현방법'이라는 보고서입니다. 이 보고서는 북한이 생각하는 전자교수환경의 실현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북한 연구원들다기능화 된 교실이 강의와 연습, 토론, 실험, 실습, 자체학습, 원격학습 등 각이한 형태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환경들이 종합적으로 갖추어진 전자화 된 교실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다기능화 교실의 조건으로 9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9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원용 콤퓨터, 학생컴퓨터들 또는 판형컴퓨터(태블릿PC), 망접속설비들에 의해 교실망이 구축되고 교내망과 접속되여야 한다. 기타 전자칠판, 프로젝트, 전자지시봉, TV, 귀수화기, 마이크 등이 교수활동의 편리성을 보장하기 위해 이용될 수 있다.

 

전자교수환경기능을 가져야 한다. 전자교수환경체계는 교원컴퓨터와 학생컴퓨터들 사이의 실시간적인 자료 전송으로 강의와 연습, 실험, 실습 등의 교수진행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이다.

 

전자시험기능을 보장해야 한다.

 

교내망에 구축되여있는 학습자료들의 열람기능을 가져야 한다. 즉 학생들이 학습에 필요한 전자도서들을 자기의 학습말단들을 이용해 자유롭게 검색, 열람할 수 있어야 한다.

 

전자학습관리체계(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리용한 교수참고자료와 원격강의내용물 열람, 질의응답, 자체시험 등 자체학습기능을 보장해야 한다. 더 높은 수준으로는 인공지능기술을 이용해 구축한 지적개별지도체계(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가 갖추어져야 한다.

 

실시간원격강의기능을 보장하여야 한다.

 

7 가상실험체계, 실험장치들에 대한 원격실험기능을 보장해야 한다.


지령 및 보고, 성적공시, 과제수행정형평가 등 교무행정관리 체계에서의 학생페이지 열람기능을 가져야 한다.

 

교수 및 학습자원들의 표준화가 보장되여야 한다.

 

북한은 IT기기들을 연결하는 망이 구축돼 실시간 자료전송을 보장해야 하며 전자시험, 원격강의, 가상실험 기능이 보장되고 이를 IT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진2>

 

북한이 주장하는 다기능 교실의 구성도는 사진2와 같다고 합니다.

 

위의 내용을 보면 북한이 단순히 PC를 설치한 것만으로 디지털교실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3> 북한의 다기능화 교실 모습

 

 

북한 연구원들은 전자교수환경체계의 실현을 위한 기술적 요구사항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집체교수와 일부를 대상으로 하는 개별교수방식이 가능해야 한다. 

 

교원은 강의진행 도중에 학습목표를 변경시킬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은 학생들에게도 그대로 반영되여야 한다.

 

3 교원컴퓨터화면에 현시되는 교수자료들이 실시간적으로 학생컴퓨터 전체 또는 일부분에 전송되여 현시되여야 하며 이때 동기성이 보장되여야 한다.

 

4 교원컴퓨터화면상에서의 위치지적 또는 작도조작기능이 그대로 전송되여야 한다.

 

5 교원과 학생들사이의 1대1 또는 1대N 질의응답기능을 가져야 한다.

 

6 학생컴퓨터화면들에 대한 감시기능을 가져야 한다.

 

7 학생컴퓨터에 현시되는 교수화면이 교원컴퓨터상의 원화상과 거의 같은 최대화질과 최저동기화지연을 보장해야 한다.

 

8 작은 망전송대역에서도 자료의 실시간전송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북한 연구원들은 이밖에도 전자교수환경의 실현방법과 교육 망전송 체계 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교육 부문에 IT를 적용하는 것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각 대학은 물론 기업들에 원격강의를 확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통한 강의도 구현했다고 합니다. 이번 보고서를 보면 북한의 활동이 보여주기를 위한 것만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시대 변화에 따라 북한도 IT 기술을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전기사

2016/06/25 - 북한 쌍방향통신 이용 교육 시스템 개발

 

2016/01/22 - 북한 원격교육망 '리상' 운영

 

2015/12/16 - 북한 주요 대학들 원격교육 시행

 

2015/10/29 - 북한 "원격교육대학 첫 졸업생 배출"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