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통일부, 대북 지원 사업 전 과정 지원 정보시스템 구축


(2017-02-25) 통일부, 대북 지원 사업 전 과정 지원 정보시스템 구축



통일부가 북한 지원 사업 전 과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올해 안에 구축한다고 합니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통일부는 최근 대북지원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용역을 공고했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은 공고 내용입니다.


제안요청서에서 통일부는 대북지원, 협력사업 전 과정에 대해 통합적, 체계적으로 관리,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합니다.


사업 간 중복 방지 및 연계, 성과 중심의 사업평가, 생산 및 수집 정보의 분석과 활용 등 대북지원사업의 효과성 및 전문성을 강화한다는 것입니다.


통일부는 새로운 시스템을 남북교류협력시스템 등 연계해 원활한 대북 지원 사업 관리 및 업무효율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합니다.


통일부는 세부적으로 대북 지원 현황을 시각화로 알려주는 지리정보서비스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북한의 지리정보와 연계한 재원, 주체별, 분야별, 단체별 대북 지원 현황을 분석한다는 것입니다. 또 기존 데이터베이스(DB)도 활용해 대북 지원 사업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합니다.


통일부는 일반국민, 민간단체, 내부사용자 등 사용자 그룹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웹페이지도 구축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대북 지원, 협력사업 관련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의견도 수렴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통일부는 3월 중 계약을 체결한 후 8개월 동안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합니다. 올해 연말이나 내년초 대북지원정보시스템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