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우리민족끼리, 인스타그램 서비스 준비


(2017-12-25) 북한 우리민족끼리, 인스타그램 서비스 준비



북한의 대남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가 사진, 동영상 공유 소셜미디어 서비스 인스타그램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허리케인은 우리민족끼리 사이트를 분석하던 중 웹사이트 소스코드에서 인스타그램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사진1>


사진1을 우리민족끼리 웹사이트 소스코드입니다. 트위터, 유튜브, 구글 플러스 등 우리민족끼리가 운영하는 계정 관련 내용이 보입니다. 그런데 그 아래 인스타그램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다만 인스타그램 소스코드는 주석처리를 통해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에 북한 우리민족끼리가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사진2>


사진2는 인스타그램에 우리민족끼리 계정으로 추정되는 내용입니다. 아직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계정을 만들어놨습니다. 이는 언제든 우리민족끼리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것은 아닙니다. 북한 우리민족끼리는 유튜브, 트위터, 텀블러, 핀터레스트 등 SNS 서비스를 선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북한의 선전매체인 서광, 조선의오늘, 아리랑메아리 등도 SNS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민족끼리가 

2017/02/21 - 북한 새 선전 사이트 '서광' 선보여


2017/02/18 - 북한 '조선의오늘'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 개설


2016/04/11 - 북한 메아리도 트위터, 텀블러 등 SNS 선전 시작


2016/04/02 - 북한 우리민족끼리 텀블러, 핀터레스트로 선전 확대



우리민족끼리는 이런 연장 선상에서 인스타그램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