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2012-11-02) 북한, 전 세계 수천만건 특허 검색 시스템 구축

 

(2012-11-02) 북한, 전 세계 수천만건 특허 검색 시스템 구축

 

 

북한이 수 천 만 건의 특허 문헌 자료를 검색, 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2일 북한 로동신문은 최근 발명총국이 수천만건에 달하는 최신 특허문헌 자료들을 검색,열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웹 기반인 서비스 시스템은 특허 문헌의 제목, 개요, 신청번호, 발행날자, 신청날자, 신청이 제기된 나라, 발명자, 신청자, 국제특허분류 등을 검색하고 원문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이번에 구축된 서비스는 세계과학기술 연구성과의 65%이상 특허문헌을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로동신문은 오늘날 특허기술의 경제적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특허문헌이 새로운 발명을 위한 정보원천일 뿐 아니라 과학기술과 경제발전방향을 설계하고 기업소의 경영활동과 연구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밑천으로 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중요성과 의의를 깊이 파악한 김철훈, 최철수, 정은주 등 발명총국 연구자들이 특허문헌자료 검색, 열람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 화면은 검색 질문 작성부분, 검색결과 표시부분, 자료 다운로드 부분, 영어사전 검색 부분, 상세자료 표시부분 등으로 구성됐다고 합니다.

 

북한이 특허 관리에 관심을 갖는 것은 무언가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식자산의 자본적 가치를 보호해준다는 측면에서 특허는 자유 시장 경제 체제의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북한이 특허에 관심을 갖는 것은 경제 활성화 추진과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타임스 강진규 kjk@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