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문자인식 SW 개발...전자문서화 박차

 

(2012-12-07) 북한, 문자인식 SW 개발...전자문서화 박차

 

 

북한이 종이에 써진 문자를 인식해 전자문서로 바꿔주는 문자인식 프로그램 '룡남산'을 개발했다고 선전했습니다. 북한은 이 소프트웨어(SW)를 과거 문서들을 전자문서로 변환해 데이터베이스(DB)화하는데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6일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일성종합대학 콤퓨터과학대학 지능기술연구소에서 '조선어문자인식 프로그람 룡남산'을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룡남산은 평양에 위치한 산으로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이 룡남산 기슭에 있다고 합니다.

 

 

<사진1> 조선중앙TV가 소개한 룡남산 SW 모습

 

 

<사진2> 룡남산 SW 사용 모습

 

 

<사진3> 룡남산 SW 사용 모습

 

 

<사진4> 룡남산 SW 사용 모습

 

 

<사진5> 룡남산 SW 개발 모습

 

 

북한은 룡남산 SW가 임의의 형식 문서, 필기문서를 인식해 전자문서로 변환해 준다고 소개했습니다.

지능기술연구소는 이 SW가 신문, 교과서 등은 100% 인식할 수 있으며 오래된 문서도 높은 인식률을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능기술연구소는 화질히 매우 낮은 문서들도 인식할 수 있도록 SW 업그레이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은 이 SW를 활용해 과거 문서들에 대한 변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 문서들에 대한 DB 작성을 위해 룡남산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북한이 어떤 전자문서 형식으로 변화하고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PDF, DOC 등 현재 북한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자문서 형식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북한이 전자문서화에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지 주목됩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