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정치, 사회

또 다시 사라진 북한 리설주

 

(2014-08-23) 또 다시 사라진 북한 리설주

 

 

북한의 퍼스트레이디 리설주가 2달반 동안 북한 언론에 등장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리설주가 지난 6월 5일 김정은과 대동강과수종합농장, 대동강과일종합가공공장을 시찰한 이후 외부행사에 등장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1> 6월 5일 시찰장면

 

8월 23일까지 나타나지 않는 것을 계산하면 2달반 동안 안보이는 것입니다.

 

북한 리설주는 과거에도 모습을 감춘 사례가 있습니다. 2012년 임신 후 출산 때까지 모습을 감췄던 것이 가장 유명합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는 매달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1월 9일 로동신문은 리설주가 김정은과 로드맨 등 미국농구선수들의 경기를 관람했다고 보도했습니다.

 

2월 18일 로동신문은 리설주가 김정은과 조선인민군 해군 지휘부와 조선인민군 항공 및 반항공군 지휘부 군인들의 체육경기를 보고 공훈국가합창단의 공연도 관람했다고 보도했습니다.

 

3월 23일에는 리설주가 김정은과 모란봉악단의 공연을 관람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4월 20일에는 다시 리설주가 1차 비행사대회 참가자들을 위한 모란봉악단의 축하공연에 참석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5월 10일에는 리설주가 김정은과 전투비행술경기대회에 참석했고, 5월 19일에는 대성산종합병원을 방문했습니다. 5월 20일에는 9차 전국예술인대회 참가자들을 위한 모란봉악단 축하공연에 참석하는 등 활발히 활동했습니다.

 

그리고 6월 5일 과수농장, 공장을 방문한 후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북한은 리설주와 관련한 여러 소문을 의식해 올해 들어 매달 외부 행사에 등장하도록 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런데 2달 이상 사라진 것입니다.

 

리설주가 장기 간 나타나지 않는 것은 건강 또는 신변에 이상이 있거나 다시 임신을 했기 때문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너무 장기간 나타나지 않을 경우 악성 소문이 돌 수 있기 때문에 조만간 다시 등장하거나 리설주의 입원, 사망 등 거취에 대한 북한의 발표가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