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경제계산분석SW 룡마1.0 개발

 

(2016-01-28) 북한 경제계산분석SW 룡마1.0 개발

 

북한 경제 분야 관리 강화를 위해 경제계산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김일성종합대학은 경제학부에서 경제계산과 분석을 진행하기 위한 경제계산분석소프트웨어 '룡마1.0'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설명에 따르면 룡마1.0은 많은 의 자료를 계산 및 분석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경제계산 및 분석도구라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가 및 기업 범위에서 진행되는 여러 형태의 경제 계산과 자료 분석을 과학적이고 능동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기본통계량 계산을 비롯해 상관분석, 분산분석, 판별분석, 회귀분석, 인자분석, 평균값 비교와 비파라메터 검정 등 복잡한 사회경제 현상들에 대한 관찰을 과학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수리통계적 방법들이 내장됐다고 합니다. 이렇게프로그램은 800여개의 함수들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 룡마1.0은 최대 3만2767개의 자료변수를 포함하고 있으며 현실에서 널리 쓰이는 1만1000개의 통계적 모형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룡마1.0에서는 자료편집기를 통한 자료입력, 자료의 편집과 가공, 자료화일들의 결합, 입력자료의 행렬조작을 비롯한 자료관리 기능과 자료의 분포와 회귀특성, 시계열 분석결과와 생존자료의 분석, 각종 해석결과 등 여러 형태의 다양한 통계계산, 그리고 그것을 보여주는 각종 그래프와 표, 도형관리 기능들이 내장돼 있다고 합니다.

 

특히 룡마1.0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통계 프로그램 SAS, SPSS 등의 사용자 대면기능과 함께 경제계산 및 통계 지령들을 직접 입력할 수 있는 지령 입력창을 별도로 제공해 자료분석의 신속성, 편리성을 보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통계 프로그램들이 대면부에서 해당한 항목들을 설정해 진행하도록 하고 있지만 룡마1.0에서는 명령문을 용해 진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북한은 룡마1.0이 각종 기능항목들로 된 대화칸을 제공해 직관적이고 이용하기 편리하며 배우기도 쉽고 간단한 조작 기능만 파악하면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룡마1.0이 만들어진 것은 김정일의 지시 때문이라고 합니다. 김정일은 "경제관리에 전자계산기를 비롯한 현대적인 기술수단을 널리 받아들이고 그것을 북한의 실정에 맞게 활용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론을 더 잘 세워나가야 한다"고 교시했다고 합니다.

 

북한은 각종 분야의 정보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정일 시대부터 시작된 정보화가 김정은 시대에 탄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북한은 앞으로 각 분야별로 정보화에 더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