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과학

북한 새 경비행기 도안 공개... 신형 개발하나

 

(2016-04-12) 북한 새 경비행기 도안 공개... 신형 개발하나

 

(North Korea released a new light aircraft design)

 

 

북한 로동신문, 조선중앙통신 등은 2015년 4월 북한이 경비행기를 자체 개발했다고 일제히 보도한 바 있습니다.

 

 

<사진1> 북한이 자체개발했다는 경비행기 모습

 

 

북한 매체들에 따르면 김정은이 2014년 8월 비행기 자체 개발을 지시했고 이에 따라 2015년 4월 북한 개발자들이 경비행기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김정은은 경비행기 시험 운행을 직접 관람하고 개발자들을 칭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북한이 새로운 경비행기 도안을 공개했습니다.

 

북한은 4월 7일 국가산업미술전시회를 개막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각종 제품과 산업시설 등에 관한 1000여점의 도안과 제품, 모형들이 선보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북한은 이번 전시회에서 경비행기 도안을 공개했다고 합니다. 

 

 

<사진2>

 

사진2가 전시회에 공개된 경비행기 도안입니다.

 

사진1의 경비행기와 비교해 앞 부분이 유선형인 것이 특징입니다. 사진1의 경비행기는 주날개와 보조날개, 꼬리날개 등이 있었는데 사진2의 경비행기는 날개의 형태가 단순화 된 듯 합니다.

 

북한이 단순히 도안으로 사진2를 보여준 것인지 아니면 실제 제작을 위한 도안을 공개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김정은이 비행기 자체 개발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측면에서 볼 때 보여주기를 위해서만 도안을 만든 것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북한은 현재 개발 중이거나 향후 개발을 고려해 도안을 만들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진1의 경비행기 제작에 9개월이 소요됐다는 것을 고려하면 사진2의 경비행기가 어쩌면 올해 안에, 늦어도 내년초에 선보일지도 모를 일입니다.

 

이전기사

2015/11/07 - 북한 자체 개발 경비행기로 평양 관광 추진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