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ST마이크로 컨트롤러로 축구로봇 개발


(2017-09-08) 북한 ST마이크로 컨트롤러로 축구로봇 개발


북한이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생산하고 있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STM8S103'을 이용해 축구로봇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김일성종합대학은 홈페이지를 통해 김일성종합대학 전자자동화학부에서 STM8S103을 이용해 차동 구동 방식의 축구로봇실험장치를 설계,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STM8S103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개발한 소형 컴퓨터 칩인 마이크로 컨트롤러입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스위스 제네바에 본사를 둔 전자 제품과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사진1>


북한은 사진1과 같이 실제로 만든 로봇을 공개했다고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축구로봇 설계에서 중요한 문제가 이행방식의 설정, 적은 공간에 조종회로, 축전지, 구동장치, 엔코더 등을 어떻게 배치하는가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좌우량쪽에 배치된 2개의 바퀴들이 2개의 독립적인 전동기에 의해 구동되는 차동구동 방식의 2바퀴식 이동로봇을 설계했다고 합니다. 역학적 평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이동로봇의 앞뒤에 베아링을 이용한 2개의 피동바퀴를 배치했다고 합니다.


축구로봇의 전원으로는 3.6V 4000mAh의 Ni-MH축전지(니켈-수소축전지) 2개를 직렬 연결해 이용했다고 합니다.


축구로봇 조종회로는 주 조종회로와 전동기 조종회로, 무선 통신회로, 전원 회로로 구성됐다고 합니다. 주 조종회로는 각 부분회로들에 대한 설정과 조종을 진행하는 기본회로로서 8bit 처리기인 STM8S103과 그의 주변 회로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저전력 소비와 높은 성능, 낮은 원가를 고려해 STM8S103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또 북한 연구원들은 4통로논리구동회로를 가진 L293D를 이용해 2개의 직류전동기의 구동회로를 설계했으며 저전력 무선통신용으로 개발된 CC1101을 이용해 주조종 컴퓨터와의 무선통신을 구현했다고 합니다.


<사진2> 3차원으로 설계한 축구로봇

북한 연구원들은 이렇게 개발한 축구로봇으로 축구 경기를 펼치며 실험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한이 개발했다는 로봇은 한국 대학 로봇동아리 등에서 자주 만드는 미니 축구경기용 로봇과 유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사례는 북한이 로봇 개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북한은 기술 축적을 통해 산업용, 군사용 로봇 개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이전기사

2017/07/02 - 북한 로봇 연구 활발...외다리 로봇 조종체계 개발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