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제조 공정에 인공지능 적용 시도하는 북한


(2018-01-13) 제조 공정에 인공지능 적용 시도하는 북한 



게임, 음성인식 분야 등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하고 있는 북한이 제조 공정에도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도 인공지능을 다방면에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김일성종합대학학보 2017년 제63권 제10호에는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알루미늄 박판의 레이저 착공모의'에 관란 논문이 수록됐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은 북한의 논문 내용입니다.

논문을 보면 북한 연구원들은 알루미늄 박판에 레이저를 이용해 구멍을 내는 것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류 이 공정의 효율성과 정밀도를 높이는 시도를 했지만 이를 더 개선하기 위해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기술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사진2>

북한 연구원들은 81개의 모의 자료들 중 9개는 신경망의 검증에 쓰고 나머지 72개의 자료를 바탕으로 신경망을 훈련시켰다고 합니다.


결과는 사진2와 같습니다. 북한 연구원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북한은 게임, 번역, 음성인식, 문자인식 등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왔습니다.


관련기사

2017/11/18 - 북한에도 인공지능 열풍?


2017/10/09 - 북한 인공지능연구소가 만든 게임 '날새의 탈출'


2017/06/18 - 북한 음성인식SW 룡남산에 딥러닝 기술 적용



북한은 번역, 인식 분야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북한은 이제 인공지능 기술을 산업, 제조 공정에도 사용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정밀공정이 가능하도록 하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북한이 앞으로 어떤 분야에 인공지능을 적용할지 주목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