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블로그스팟에 등장한 김일성 회고록

 

 

(2014-01-03) 블로그스팟에 등장한 김일성 회고록

 

 

구글의 블로그서비스인 블로그스팟에 북한 김일성의 '세기와 더불어'를 선전하는 블로그가 등장했습니다.

 

 

 

<사진1>

 

사진1은 김일성의 회고록 세기와 더불어 책 표지 모습입니다.

김일성은 1991년경부터 회고록 저술에 관한 구상을 시작해 1992년에 세기와 더불어 첫 번째 판이 북한에서 출판됐습니다. 이후 회고록은 조선로동당출판사에서 여러 번 출판됐고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스페인어로 번역되기도 했습니다. 세기와 더불어에는 김일성의 어린 시절부터 일제 시대를 거쳐 북한 정권을 수립하는 등의 김일성 생애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내용의 상당부분이 미화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북한은 세기와 더불어를 사상 교재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안사건이 발생하면 세기와 더불어가 단골로 등장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 세기와 더불어 내용을 소개하는 블로그스팟에 등장했습니다.

 

 

<사진2>

 

김일성 이름으로 개설된 이 블로그는 12월 5일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84차례에 걸쳐 세기와 더불어 내용을 수록했습니다.  세기와 더불어 8권 중 5권 중반의 내용까지 올려져 있습니다. 

 

 

<사진3>

 

게시물이 올라온 시간을 보면 1분 단위로 계속 업데이트가 됐습니다. 명확한 의도와 계획에 따라 블로그에 글들이 게재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당국이나 친북 단체에서 블로그를 개설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12월 13일 이후 활동이 없는 것이 의문입니다.

 

블로그를 만든 사람들은 한국 정부의 단속을 피해 세기와 더불어 내용을 한국 국민들에게 퍼트리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블로그에 한국 정부가 관여하기 어렵다는 점을 이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앞으로도 이번 사례처럼 해외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해 선전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