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블로그스팟의 북한 태양절 기념관

 

(2014-05-19) 블로그스팟의 북한 태양절 기념관

 

 

인터넷에 영문으로 된 일명 태양절 블로그가 구글 블로그스팟에 개설됐습니다. 태양절(Day of the sun)은 김일성의 생일인 4월 15일을 기념하는 북한 최대 명절을 뜻합니다.

 

 

<사진1>

 

사진1은 태양절을 기념해 지난 4월 만들어진 블로그입니다. 김일성의 자서전이 세기와 더불어 영문판이 PDF 파일로 올려져 있습니다. 

 

김일성은 1991년경부터 회고록 저술에 관한 구상을 시작해 1992년에 세기와 더불어 첫 번째 판이 북한에서 출판됐습니다. 이후 회고록은 조선로동당출판사에서 여러 번 출판됐고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스페인어로 번역되기도 했습니다. 세기와 더불어에는 김일성의 어린 시절부터 일제 시대를 거쳐 북한 정권을 수립하는 등의 김일성 생애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내용의 상당부분이 미화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사진2

 

 

<사진3>

 

블로그에는 김일성의 사진들과 유년시절 등이 영문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김일성을 기념하는 인터넷 기념관이 블로그스팟에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해외 친북 단체인 조선친선협회(KFA)가 2014년 4월 15일을 기념해 개설한 것이라고 합니다. KFA는 과거에도 여러 차례 기념 블로그를 개설한 바 있습니다.

 

 

<사진4>

 

사진4는 KFA가 2013년 4월 개설했던 김일성 추모 블로그입니다.

 

김정일에 관한 블로그도 있습니다.

 

 

<사진5>

 

 

<사진6

 

사진5, 6은 2013년 2월 KFA가 김정일의 생일을 기념해 만든 블로그입니다. 북한은 2월 16일 김정일 생일을 광명성절(Day of the bright star)이라고 하며 기념하고 있습니다. 김정일 추모 블로그에도 김정일의 생전 활동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KFA는 인터넷을 통해 적극적인 북한 홍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사진7>

 

사진7은 KFA가 운영하는 원코리아네트워크하는 블로그입니다. 주로 북한을 홍보하는 내용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KFA는 알레한드로 까오 데 베노스라는 스페인 인물이 만든 단체입니다. 그는 2000년 조선친선협회(KFA)와 북한 공식 웹사이트를 개설했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02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으로부터 북한 대외문제관계위원회 특별대표에 임명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주로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고 영문, 스페인어 등으로 북한의 입장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하면서 북한 관광 등을 추진하며 비지니스도 하고 있습니다. KFA는 돈을 안들이고 홍보를 쉽게 하기 위해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이런 활동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