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MS워드, 오토캐드, 포토샵 등 SW 사용하는 북한

 

(2013-07-29) MS워드, 오토캐드, 포토샵 등 SW 사용하는 북한

 

 

우리는 국내외 다양한 종류의 소프트웨어(SW)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북한 어떤 SW들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북한은 자체 개발한 SW를 사용하고 있다고 선전하고 있지만 실제로를 미국 등 해외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레이몬드 커닝햄(Raymond Cunningham)씨가 촬영한 사진에서 북한이 사용하는 SW에 대해 볼 수 있습니다. 레이몬드 커닝햄씨는 지난 6월 19일 함경북도 전자도서관을 방문해 사진을 촬영했다고 합니다.

 

<사진1>

 

사진1은 함경북도전자도서관 모습니다.

 

그런데 사진 중에 북한 SW를 사용 모습을 담은 것들이 있습니다.

 

 

<사진2>

 

 

 

<사진3>

 

 

 

<사진4>

 

사진2, 3, 4를 보면 북한 함경북도전자도서관 PC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운영체제(OS)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북한은 리눅스 기반의 붉은별 OS를 자체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윈도 OS가 쓰이고 있는 것입니다.

 

사진들을 보면 웹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가 쓰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응용프로그램 모습이 보입니다. 사진2에서는 동영상 편집 SW인 코렐 Ulead VideoStudio, 압축 프로그램 WinRAR, 아웃룩 이메일, MS워드 2003, 오토데스크의 오토캐드2004 등의 모습이 보입니다.

 

사진3에서는 MathWorks 사에서 공학용 수치해석 SW MATLAB과 오토데스크의 3ds max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사진4에서는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우리교실 등의 모습이 보이는데 이는 북한이 자체 개발한 SW인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정부 등에서는 북한의 미사일, 핵개발 등에 이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주요 SW의 북한 수출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당수 SW는 북한이 불법 복제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레이몬드 커닝햄씨의 플리커 사진

http://www.flickr.com/photos/zaruka/sets/72157634379591563/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