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방통위,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 종합 발전 계획 준비


(2017-03-06) 방통위,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 종합 발전 계획 준비



방송통신위원회가 방통융합정책연구의 일환으로 통일에 대비한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 종합 발전 계획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방통위는 최근 방통융합정책연구 과제를 추진한다는 공고를 냈습니다.


이 내용 중 '통일대비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 종합 발전 계획'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진1>


사진1은 연구 내용에 관한 것입니다.


방통위는 방송통신 미디어 환경변화와 북한의 방송통신 발전에 대응한 중장기 차원의 남한과 북한의 방송통신 교류협력 종합 발전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껴 이번 연구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민족동질성 회복에 효과적인 남북 방송통신 분야 교류의 지속적 수행과 저변 확대를 위해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방통위는 4월부터 11월까지 과거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 실적 및 한계점, 시사점 등을 도출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 북한의 디지털TV 시험방송 및 HD 방송 송출, 스마트 미디어기기 확대 등 북한 방송통신 분야의 변화 및 정책방향도 분석합니다.


방통위는 경색, 완화 국면 등 시나리오별로 남북 방송통신 교류협력 종합 발전 추진방향 및 세부 추진방안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비용산정, 추진체계도 마련한다고 합니다.


이번 연구 내용은 남북 주민간 동질성 회복과 통일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남북 방송교류 관련 대북정책 수립에 활용되며 실제 중장기 계획 마련에도 활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