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25차 전국프로그램 경연 개막

 

(2014-10-23) 북한 25차 전국프로그램 경연 개막

 

 

북한에서 최신 IT 기술을 선보이는 25차 전국프로그램 경연 및 전시회가 개막됐다고 합니다.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조선중앙통신은 10월 22일 제25차 전국프로그람경연 및 전시회가 평양에서 개막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경연에 프로그램 개발도구, 컴퓨터바이러스백신, 모의실험실습, 원격교육, 체육경기모의분석, 컴퓨터지원설계, 기계번역프로그램경연이 벌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조작체계 및 보안, 인공지능 및 조선어정보처리, 생산공정 CNC화분과 등 17개 분과로 나뉘여 진행되는 프로그람전시회에는 천수백건의 각종 프로그램들과 여러가지 장치, 요소들이 출품됐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에는 북한 각 기관들과 공장, 기업소, 대학, 전문학교 등에서 참가했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 개막식은 21일 3대혁명전시관에서 있었다고 합니다. 개막식에는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비서 최태복과 김용진 내각부총리, 김승두 교육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가했다고 합니다. 개막사는 최상건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이 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번 행사의 시점입니다. 한국 부산에서는 10월 20일부터 IT 분야의 올림픽이라는 ITU전권회의가 열리고 있습니다. 북한은 ITU전권회의가 시작된 다음날 제25차 전국프로그람경연 및 전시회를 시작했습니다. 북한이 ITU전권회의를 의식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찌됐든 남북이 IT로 달아오르고 있는 한주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