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북한 우리민족끼리 외부 접속만 3주간 막아

 

(2015-06-24) 북한 우리민족끼리 외부 접속만 3주간 막아

 

북한의 대남선전 사이트 우리민족끼리가 접속불가 약 3주만인 6월 24일 다시 외부 접속을 허용했습니다. 

 

 

그런데 우리민족끼리는 그동안 외부 접속이 안됐지만 내부적으로는 운영됐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우리민족끼리에는 6월 24일 11개 기사가 게재됐다고 합니다. 6월 23일에는 14개 기사가, 22일에는 15개 기사가 올라왔다고 합니다. 21일에는 12개 기사가 20일에는 11개 기사가 올라왔다고 합니다. 그 이전에도 기사들이 계속 게재됐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민족끼리 사이트 자체가 폐쇄되거나 다운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우리민족끼리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우리민족끼리에는 중국 등에 거주자들이 독자게시판에 글을 수시로 올렸다고 합니다. 그런데 바로 독자 게시판에 투고글이 6월 1일 이후로 올라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즉 6월초부터 지금까지 외부에서 우리민족끼리에 접속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를 종합해보면 북한 우리민족끼리는 내부적으로 운영됐지만 3주 동안 외부에서 접근이 차단됐던 것입니다. 누가 이런 일을 했는지 왜 이런 현상이 발생했는지는 불명확합니다.

 

북한이 시스템 업그레이드나 내부 문제로 외부 접속을 차단했을 수 있습니다. 또 외부의 세력이 해킹을 통해 이런 일을 벌였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명확한 것은 북한 우리민족끼리 사이트에 대한 외부 접근이 다시 가능해진 만큼 북한이 선전전을 강화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