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과학

김정은 "과학기술 연구원수 3배 이상 늘려라"

 

(2016-05-08) 김정은 "과학기술 연구원수 3배 이상 늘려라"

 

기초과학 과학기술강국의 주축...전 사회적 과학기술중시기풍 세우라 지시

 

 

북한 김정은이 5월 7일 조선로동당 7차 대회 사업총화보고에서  전 사회적으로 과학기술중시기풍을 세우라고 지시했습니다.

 

김정은은 또 과학기술강국 건설에 기초과학 육성이 중요하며 과학기술 연구원수도 3배로 늘리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진1> 7차 당대회에서 사업총화보고를 하고 있는 김정은 모습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정은은 사업총화보고에서 "전 사회적으로 과학기술중시기풍을 세워야 한다"며 "모든 부문, 단위들에서 과학기술에 의거하지 않고서는 그 어떤 일에서도 성과를 거둘수 없다는 관점과 입장을 갖고 과학기술발전에 선차적인 힘을 넣으며 모든 문제를 과학기술에 기초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김정은이 모든 부문에서 과학기술을 우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김정은은 또 "어느 부문, 어느 단위에서나 인재를 중시하고 과학기술인재들의 역할을 높이며 모든 사업을 과학적으로 설계하고 작전하며 진행해나가야 한다"며 "과학자, 기술자들을 귀중히 여기고 내세워주며 그들이 과학연구사업에 전심할 수 있도록 사업조건과 생활조건을 보장해줘야 한다. 온 사회에 과학기술학습기풍을 세워 전체 인민이 과학기술의 주인, 과학기술발전의 담당자가 되게 함으로써 지식과 기술로 사회주의강국건설에 이바지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즉 과학기술을 중시하는 것과 동시에 과학기술 인재를 사회적으로 우대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김정은은 사업총화보고에서 과학기술강국을 강조했다고 합니다.

 

그는 "과학기술강국은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오늘 우리가 선차적으로 점령해야 할 중요한 목표"라며 "과학기술력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전략적자원이며 사회발전의 강력한 추동력"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김정은은 과학기술강국건설의 목표를 가까운 앞날 종합적과학기술력에서 세계적으로 앞선 나라들의 대열에 당당히 들어서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정은은 기초과학 육성도 강조했다고 합니다.

 

그는 "기초과학은 과학기술강국을 떠받드는 주축"이라며 "기초과학이 든든해야 나라의 과학기술이 공고한 토대우에서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다.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과 같은 기초과학부문에서 과학기술발전의 원리적, 방법론적 기초를 다져나가면서 세계적인 연구성과들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김정은은 과학기술인재 양성도 강조했다고 합니다,

 

그는 "과학기술강국의 지위에 올려세우기 위해서는 인재를 중시하며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해야 한다"며 "국가과학기술발전전략에 따라 과학기술부문의 연구원수를 가까운 기간에 3배이상 늘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김정은은 "전민과학기술인재화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대학졸업정도의 지식을 소유한 지식형 근로자로, 과학기술발전의 담당자로 준비시키기 위한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김정은은 북한의 과학연구개발체계를 정비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고 합니다.

 

그는 과학연구기관들을 현실적 요구에 맞게 정비하고 새로운 첨단과학기술부문의 연구기관들을 조직해 핵심적인 과학기술연구에 중심을 두고 활동하도록 하며 응용기술연구는 해당 성, 중앙기관과 공장, 기업소의 연구개발단위에서 맡도록 지시했다고 합니다.

 

또 대학들이 기초과학연구와 첨단과학기술개발에서 선도적역할을 수행하며 공장, 기업소들이 국가중점기술개발사업에서 중요한 몫을 담당하도록 하라고 지적했습니다.

 

김정은은 과학기술부문에 대한 국가적투자도 늘려야 한다며 국가예산편성에서 과학기술발전사업비의 몫을 체계적으로 늘리고 지방예산과 공장, 기업소들의 기업소기금을 해당 단위의 과학기술발전에 최대한 활용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김정은은 취임 후 줄곧 과학기술강국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북한은 국방과 산업 부문에서 과학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과학기술인재 우대에 적극적인 상황입니다.

 

김정은이 또 다시 과학기술을 강조한 만큼 앞으로도 북한 당국은 과학기술 부문에 더 많은 신경을 쓸 것으로 보입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