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일반

북한 신데렐라, 셜록홈즈 등 담은 세계아동문학선집 발행

 

(2016-03-20) 북한 신데렐라, 셜록홈즈 등 담은 세계아동문학선집 발행

 

 

북한이 세계문학작품들과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에 대한 찬양 내용을 담은 세계아동문학선집을 발행했다고 합니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3월 19일 조선출판물수출입사에서 학생들을 위한 도서 세계아동문학선집(전 100권)을 새로 편집, 발행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의오늘은 세계아동문학선집이 1권부터 50권까지는 그림책들로 만들어진 동화, 우화, 신화편으로 51권부터 100권까지는 글을 위주로 편집된 소설편으로 구성됐다고 소개했습니다.

 

1~12권에는 '날개달린 룡마', '호랑이를 이긴 고슴도치', '파란 샘물', '단군설화', '수달의 금강산구경', '사랑의 집', '너구리의 호박농사' 등 150여편의 고전설화와 동화, 우화 등이 수록됐다고 합니다.

 

13~50권에는 '바보 이완',  '신기한 나무',  '천하루밤이야기',  '성냥파는 소녀', '하늘에 날아오른 거부기'  등 러시아 인도, 덴마크, 독일, 그리스 등 세계 각국의 동화, 우화, 신화전설, 아동문학작품 600여편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중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신데렐라, 미녀와 야수 등의 작품도 있다고 하네요.

 

 

<사진1>

 

<사진2>

 

<사진3>

 

<사진4>

 

<사진5>

 

사진1~5는 북한이 세계아동문학선집에 수록한 세계동화의 모습입니다.

 

외국소설편에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중편, 장편소설들인 '찌무르와 그의 부대', '해군단검', '톰아저씨의 집', '왕자와 거지', '로빈손 크루소', 과학환상소설들인 '두 대양의 비밀', '우주탐험가들' 등이 포함됐다고 합니다.

 

흥미롭게도 북한은 셜록 홈즈가 등장하는 '바스커빌가문의 개' 등 추리소설도 수록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한국이나 다른 나라의 아동문학전집과 비슷합니다.

 

그런데 북한은 여기에 김일성, 김정숙, 김정일, 김정은 등에 대한 찬양을 담은 작품도 100여편이나 수록했다고 합니다. 100여편의 작품 대부분은 김일성, 김정일 등의 어린 시절, 청년 시절을 자랑하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동문학작품 발행에도 북한의 선전과 우상화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강진규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