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IT

(2012-10-26) 북한 23차 전국 프로그람경연 통해 최신 SW 소개

 

(2012-10-26) 북한 23차 전국 프로그람경연 통해 최신 SW 소개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10월 18일 3대혁명전시관에서 개막한 제23차 전국프로그람경연 및 전시회가 지난 25일 폐막했다고 합니다. 북한은 이번 전시회에서 최신 소프트웨어(SW)들을 소개했다고 합니다.

 

지난 25일 조선중앙통신이 23차 전국프로그람경연 및 전시회 폐막을 보도했다고 합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행사에 영어-한글, 중국어-한글 기계번역 SW, 백신 SW(콤퓨터비루스왁찐프로그람) 경연이 있었으며 성, 중앙기관, 공장, 기업소 등에서 SW를 전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기계번역 프로그램 경연에서는 김일성종합대학,평양정보기술국이 1등을 했다고 합니다.

 

공공기관 정보화 부문에서는 륙해운성이 특등을, 국가과학원, 무역은행, 국가품질감독위원회, 기상수문국, 보건성, 국가계획위원회가 1등을 했다고 합니다. 또 공장, 기업소부문에서는 락원기계련합기업소, 평양시과학기술위원회, 김책제철련합기업소가 1등을 했다고 합니다.

 

프로그램 전시 및 제품류통부문에서는 영상회의체계 '락원', 금융IC카드결제체계, 순천화학련합기업소 통합자동화체계 외 4건이 특등을 중앙양묘장 통합관리체계를 비롯한 200건이 1등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또 평양광명정보기술사와 국가과학원 수학연구소에서 공동 개발한 SW을 비롯한 20건이 제품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번 경연 및 전시회 도별 종합순위에서는 평양시,평안남도가 1등을 했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에는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비서 최태복, 내각부총리 김용진, 교육위원회 위원장 김승두, 국가과학원 원장 장철, 관계부문 일군들, SW개발자들이 참가했다고 합니다.

 

 

디지털타임스 강진규 kjk@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