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 기사/북한 인권

유럽북한인권단체 "북한 주민위해 BBC한국어 서비스 만들어라"

 

(2014-01-02) 유럽북한인권단체 "북한 주민위해 BBC한국어 서비스 만들어라"

 

 

유럽의 북한 인권 단체인 '북한 인권을 위한 유럽동맹(EAHRNK)'이 영국 BBC에 한국어 방송을 만들어줄 것을 청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유럽, 미국 등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청원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학자, 언론인, 학생 등 지식인들이 지난 2013년 1월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하고 알리는 위한 북한 인권을 위한 유럽동맹(EAHRNK)을 결성했습니다.

 

EAHRNK 홈페이지

http://www.eahrnk.org/

 

<사진1> EAHRNK 홈페이지 모습

 

 

EAHRNK는 북한 인권 상황을 유럽인들에게 알리고 인권 문제 개선의 뜻을 모으는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단체는 흥미로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BBC에 한국어 방송을 청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EAHRNK에 따르면 BBC에 한국어 방송을 만들어달라고 했는데 비용 등의 문제로 난색을 표명했다고 합니다. 이에 EAHRNK는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청원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2> EAHRNK가 청원하고 있는 모습

 

청원 사이트

http://www.change.org/en-GB/petitions/peter-horrocks-immediately-establish-a-bbc-korean-language-service

 

 

EAHRNK가 BBC 한국어 방송을 요청하는 것은 북한 주민들에게 세계의 소식을 알리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EAHRNK는 북한 정부가 주민들의 외국 미디어 접근을 통제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외부 소식에 굶주려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EAHRNK는 BBC 월드를 통해 북한 주민들이 외부의 소식을 접하게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EAHRNK는 BBC가 한국어 방송을 하게 되면 그 내용을 여러 경로를 통해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유럽, 미국 등의 누리꾼들은 호응하고 있습니다. 한 유럽의 누리꾼은 모든 사람은 정확하고 공정한 뉴스를 접할 자유가 있다며 EAHRNK를 지지했습니다. 또 미국 한 누리꾼은 북한 주민들의 자유와 인권 증진을 위해 BBC의 한국어 방송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으로 BBC가 누리꾼들의 청원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지가 궁금해 집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