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기사/국방

북한 군견 종류는? 셰퍼드

 

(2012-12-29) 북한 군견 종류는? 셰퍼드

 

 

군대에서는 군견을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원전 500년 페르시아왕이 이집트 원정 중에 군견을 사용한 기록이 있으며 그리스 스파르타, 로마 등에서도 개를 군용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군견은 제1차 세계대전 때부터 본격적, 조직적으로 사용됐다고 합니다. 각국은 군견에게 기술적인 훈련을 시켜서 경비, 연락, 수색, 운반 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했습니다.최근에는 폭탄테러 수색 등으로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군견 종류는 나라마다 다르나 셰퍼드(shepherd), 도베르만(Doberman), 에어데일테리어(Airedale terrier), 마리노이즈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군도 군견을 전방 수색 등에 널리 활용하고 있습니다. 셰퍼드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지요. 특히 전방 땅굴 발견에서 군견들이 수색에 공을 세운 사례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북한에도 군견이 있을까요? 있다면 어떤 종류일까요?

 

 

 

<사진1>

 

 

<사진2>

 

사진1, 2는 지난 5월 북한에서 촬영돼 우리민족끼리가 사진공유사이트 리커에 올린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면 북한도 조직적으로 군견을 훈련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사진 속의 군견들은 셰퍼드입니다. 북한도 셰퍼드를 군견으로 대거 훈련시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북한은 군견을 수색, 정찰 등 목적 외에 선전용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북한군은 한국 대통령 등의 모형을 놓고 군견이 공격하도록 하는 영상과 사진을 자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강진규 기자  wingofwolf@gmail.com